업무분야
 

노동사건

업무내용

대명인사컨설팅은 개별 근로자에 대한 징계, 해고, 전보, 대기발령 등의 구제신청 사건은 물론이고 집단적 노사관계에서 발생하는 대규모 징계와
해고사건 및 부당노동행위 구제신청 사건, 공정대표의무 위반 시정 및 교섭단위 분리 신청, 교섭요구사실공고 이행 사건, 비정규직 차별시정 사건 등
풍부한 경험과 대처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개별 근로자들의 권리인식이 증대함에 따라 회사의 각종 인사명령에 대한 구제신청 사건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명인사컨설팅은 다양한 사례들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노동위원회 구제신청에 있어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형별 노동위원회 구제신청 사건

부당(징계)해고 / 부당인사발령 구제신청

부당해고 구제신청은 각 기업에서 근로자에게 행하는 각종 인사처분이 모두 대상이 됩니다.
또한 근로자의 행태상 귀책사유가 아닌 사정, 즉 신체상 또는 정신상 사유로 정상적인 업무수행이 불가능한 경우, 업무수행능력이 현저히 부족한 경우와 같이 일신상의 사유로 근로자를 해고한 경우(이를 통상해고라고 합니다)에도 부당해고 구제신청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근무장소의 변경, 담당직무의 변경과 같은 인사발령은 물론이고 직책의 해임(보직해임), 대기발령이나 직위해제 등과 같은 인사상 불이익한 처분도 구제신청 대상이 됩니다.

부당노동행위구제신청

부당노동행위는 불이익취급, 지배개입, 단체교섭 거부 및 해태, 불공정계약의 4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부당노동행위는 이를 주장하는 쪽에서 입증책임을 부담하므로, 근로자 또는 노동조합은 부당노동행위 구제신청시 사용자의 부당노동행위에 관한 구체적인 입증을 준비해야 합니다. 반대로 사용자는 반조합적 의사가 없다는 점을 구체적으로 반증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정규직 차별시정신청

기간제근로자, 파견근로자, 단시간근로자는 동종유사한 업무에 종사하는 비교대상근로자(정규직근로자, 직접고용근로자, 통상근무자)에 비해 근로조건 및 복리후생제도 등에서 차별적 처우를 받는 경우 노동위원회에 차별시정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

01

(심층상담 및 사건 위임)
사실관계 파악 및 승소전략 수립

02

사건 분석(쟁점 및 자료분석)
및 1차 서면 작성

03

1차 서면 리뷰
(대응반응 예측)

04

2차 서면 작성을 위한
사전협의 및 서면 작성

05

2차 서면 리뷰
(반론 서면 추가제출)

06

심문회의 대책회의
(예상질문 및 답변 기타 리허설)

07

심문회의
(참석진술 및 대리권행사)

08

심판결과

프로세스

  • 부당해고 등이 있은 날로 3개월 이내 지방노동위원회 구제신청
  • 지방노동위원회 판정 불복시 10일 이내 중앙노동위원회 재심신청
  • 중앙노동위원회 판정 불복시 15일 이내 행정소송
  • 노동위원회 심판위원회 구성현황
    • – 심판담당 공익위원 3인 + 사용자위원 1인 + 근로자위원 1인 구성
    • – 전원 출석 및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

업무내용

사용자가 근로기준법, 노동조합법 등 노동관계법령을 위반한 경우 사업장을 관할하는 지방고용노동관서에 진정이나 고소를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임금체불, 불법파견, 부당노동행위, 직장 내 성희롱 및 괴롭힘 등을 이유로 제기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근로자성 인정 여부가 다투어지기도 합니다.

고용노동부 진정, 고소는 노동관계법령위반으로 침해된 권리를 신속하게 구제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 사건에서 법 위반 사실이 인정되면, 처리결과에 따라 대표이사 형사 입건 및 처벌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신속하게 권리구제가 이루어지고 사업주에 대한 처벌 가능성이 있는 고용노동부 사건은 노동관계법령에 대한 전문지식과 풍부한 실무경험을 갖춘 전문가의 조력을 받아 대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프로세스

01

사실조사 및 대응 전략 모색

진정, 고소 내용에 대한 법적 검토
유사사례 조사 및 대응 전략 수립

02

고용노동부 조사 대응

사실조사 출석 및 대리
사건처리 관련 근로감독관 협의 및 대응
합의서, (피)진정인 의견서 등 법률 서면작성 및 검토

03

사후관리

사건 처리 결과 관련 이행방법 논의
사건 처리 결과 관련 실행 지원

절차도

업무내용

업무상 사유로 인하여 근로자가 부상, 질병, 장해 또는 사망할 경우 근로복지공단에 산업재해 신청을 할 수 있고, 승인을 받게 되면 요양급여, 휴업급여, 장해급여, 유족급여 등 다양한 보험급여를 통해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산업재해신청이 승인되려면 사고, 질병 등의 업무관련성을 입증해야 하는데 이는 사안에 따라 고도의 입증수준을 필요로 하므로, 일반 근로자가 입증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산재보상전문가를 통해 복잡한 산재신청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시간, 비용 측면에서 더욱 효율적입니다.

대명인사컨설팅은 산업재해 신청 승인의 핵심요소가 되는 직업력, 과거병력, 근로 환경, 의학적 소견 등에 대한 면밀한 조사와 입증을 통해 재해근로자가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조력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산업재해에 명확히 해당하지 않는 사안의 경우 사업주가 근로복지공단에 제출할 근로자의 산업재해 신청과 관련된 의견서, 재해 경위에 대한 사실확인서 등을 작성하는 데에도 정확한 법적 근거와 대응 논리가 필요하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프로세스

01

사실조사 및 진단

재해 근로자, 가족 및 동료직원 인터뷰
재해 관련 경위 조사 및 현장 확인
산재신청 승인을 위한 대응 전략 수립

02

사례 조사 및 서면 작성

판례, 공단 승인사례 등 유사사례 조사
산업재해 신청서 등 서면 작성

03

산업재해 신청

요양신청서 및 재해경위서 제출
근로복지공단 담당자 협의 및 피드백

04

사후관리

공단의 승인여부 통보에 대한 대응 요양비 청구 등 행정 처리 지원

절차도

업무내용

대지급금제도(임금채권보장제도)는 기업의 도산으로 근로자가 임금 등을 지급받지 못하고 퇴직한 경우 국가가 사업주를 대신하여 체불임금 등을 지급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대지급금은 법적용 대상으로 6개월 이상 사업을 가동하고 도산, 파산 등으로 임금 등을 지급할 능력이 없는 사업장에 적용되는 일반대지급금 제도와 근로자의 퇴직일을 기준으로 법 적용 대상 사업주로서 6개월 이상 사업을 한 사업장에 적용되는 간이대지급금 제도가 있습니다.

지원 수준은 대지급금 종류에 따라 상한액이 달라지나 최종 3월분의 임금ㆍ휴업수당, 최종 3년간의 퇴직금을 기준으로 지급됩니다.

도산 등 사실 인정, 체불금품 확인원 발급, 지급 요건 구비와 금액 확인 등 대지급금 지급 신청 과정에서 검토할 사항들이 방대하고, 절차 역시 복잡합니다. 대명인사컨설팅은 다양한 임금체불 관련사건 처리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가장 합리적이고 신속하게 최대한의 체불임금을 수령할 수 있도록 지원해드릴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

01

현황 파악

체불내역 확인 및 대지급금 신청 범위 확정
대지급금 신청 요건 확인 및 요건 구비

02

대지급금 신청

대지급금 신청을 위한 서류 작성 및 제출
도산 등 사실인정에 필요한 자료 제출
체불금품 확인원 발급을 위한 고용노동부 절차 진행
근로복지공단 및 고용노동부 담당자 협의

03

사후관리

대지급금의 원활한 수급을 위한 행정처리 지원

절차도

도산등 사실인정 및
대지급금 확인신청

근로자

대지급금 지급 요건 및
금액확인

지방노동관서

지급의뢰

지방노동관서
→ 근로복지공단

대지급금 지급 및
사업주 대위권 행사

근로복지공단

간이대지급금

입금체불 소송
법원에 제기

근로자

간이대지급금 신청

근로자

대지급금 지급 요건 및
금액 확인

근로복지공단

대지급금 지급 및
사업주 대위권 행사

근로복지공단